IP 주소 추적 회피툴-양파껍질 네트워크 TOR

인터넷에서 개인 프라이버시를 보호하려는 목적을 가지고 탄생한 툴인 TOR입니다. 이 패키지를 포함한 몇가지 패키지의 번들 소프트웨어 다운로드는 여기에서 바로 가능합니다. 이 번들에는 Tor외에도 TOR의 GUI 프론트 엔드인 Vidalia와 필터링 기능이 있는 프록시인 Privoxy, 그리고, 파이어팍스용 버튼 위젯인 Torbutton plugin 포함 되어 있습니다.

인스톨은 그냥 Next 버튼들만 눌러 주면 끝나는데, 어플리케이션 설정 부분이 조금 복잡합니다. 파이어 팍스의 경우 Torbutton plugin이 자동으로 설치 되어 따로 설정할 것이 없다고 합니다.

터넷 익스플로러에서는 로칼 호스트의 8118 포트로 프록시를 세팅해서 사용하는 것이 가장 간단합니다. 이 포트에는 Privoxy 서비스가 바인딩 되어 있는데 이 소프트웨어는 DNS 리퀘스트나 추가적인 프록시 정보를 제거해 줍니다.

Illustration 1: 로칼 호스트로 프록시 세팅하기

칼 포트 9050으로 SOCKS 프록시도 사용 가능하다고 하는데 테스트해보지는 않았습니다.

설정이 잘 되었는지 알아 보기 위해서 http://torcheck.xenobite.eu접속해 보아야 합니다.

Illustration 2: 성공적인 설정

공적으로 설정 되면 그림 처럼 변조된 IP와 국가의 깃발이 나옵니다.

실제 사용해 본 결과 금 느리기는 했지만 조금 빠른 패쓰(path)로 바인딩이 될 경우에는 정말 사용할 만했습니다. 더군다나 여러 서버를 경유해서 자신의 IP주소가 세탁 되므로 익명으로 무슨 작업을 할 경우에 유용한 툴입니다. 더군다나 이 경유 서버들은 모두 지원자들의 서버를 이용해서 구축 되었다고 합니다.

러한 TOR에도 결정적인 디자인의 결함이 존재하는데, 그것은 바로 마지막 슈퍼 노드들은 모든 트래픽을 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 때문에 TOR에서는 암호화된 트래픽만을 TOR네트워크로 흘려 보낼 것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One thought on “IP 주소 추적 회피툴-양파껍질 네트워크 TOR

  1. 반갑습니다. TOR에 대한 포스팅을 보고 댓글 남깁니다.
    다름이 아니라 제가 Freshman Design이라는 수업에서
    TOR에 관한 디자인 프로젝트를 하고 있습니다.
    프로젝트 과정에서 customer survey가 필요한데
    설문조사에 응해 주실 수 있으신지요?
    답변기다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