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 Mac OS X 와 Samba 파일 쉐어링

맥은 원래 AFP를 통해서 파일 쉐어링을 제공합니다. 하지만 Samba를 이용한 쉐어링을 이용하면, 다른 기종의 머쉰에서 별다른 설정없이 파일 공유가 가능하므로 굉장히 편리합니다. Samba 파일 쉐어링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System Preferences" 를 실행 시킨후 "Internet & Network" 항목의 "Sharing"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거기에서 "File Sharing" 항목을 체크하고,  오른쪽 아래 부분의 "Options" 버튼을 클릭하고 새로운 창이 나오면 "Share files and folders using SMB"를 활성화 시켜 줍니다. 또한 바로 밑에 나오는 사용자 목록에서 쉐어링을 활성화 시킬 사용자 이름을 체크해 줍니다.

맥의 파일시스템을 Samba로 쉐어링 할 때에 비스타 머신에서 접근하면 로그인이 거부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도 비슷한 문제를 겪어서 여러가지 방법을 써보다가 포기했는데 간단한 해결책이 있었네요. 

일단 윈도우즈 비스타 머쉰에서 익스프로러로 "\\<호스트 이름이나 IP>" 와 같이 입력해서 맥 시스템에 접근을 합니다.
거기에서 사용자 이름과 패스워드를 물어 보게 되는데, 이 때에 유저 이름에 "<타겟 머쉰의 이름>\<타겟 머쉰의 사용자 이름" 을 넣습니다. 단! 중요한 것이 <타겟 머쉰의 이름>은 무조건 대문자여야 합니다. 정말 마법처럼 잘 되는군요.

이 팁은 Mac OS X 10.5 Leopard Cross-platform Issues 라는 문서를 참조했습니다.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