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잡생각

우리는 인생이 천년, 만년 지속 될 거라는 생각을 무의식중에 가지고 살아 간다. 인생은 한정된 자원이다. 그리고, 더 큰 문제는 언제 그것이 바닥이 날지 아무도 모른다는 것이다.

주저하며 살기에는 너무 짧다.

누군가를 한 없이 미워하고 욕하며 살기에도 너무 짧다.

할일 없이 낭비하기에도 너무 짧다.

사랑을 모르고 살기에도 너무 짧다.

잘못된 길을 고집하며 계속 가기에도 너무 짧다.

만약 자기가 가는 길이 잘 못 된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면 지금 당장 방향을 바꾸면 된다. 그것이 어쩌면 가장 빠른 길일 수도 있다. 완전히 잘못된 길을 가기에는 이 인생은 너무 짧다. 차라리 반만 잘못된 인생이 낫다.

만약 이 길이 진정 내가 가야 할 길이라고 믿는다면 앞뒤 가리지 말고 뛰어 들 줄도 알아야 한다. 남의 눈치를 보기에는 이 인생은 너무 짧다.

누군가가 죽이고 싶을 정도로 밉다면, 그냥 자기 일에 몰두하는 것으로 그것을 지워 버리는 것이 좋다. 그 사람과 사이 좋게 지낼 의무를 누구도 당신에게 부여하지 않았다. 모든 것은 자유 의지에 의한 것이다. 오히려 감정을 낭비할 시간을 승화시킬 필요가 있다. 쓸데 없이 감정을 낭비하기에는 이 인생은 너무 짧다.

누군가 당신을 감정적, 육체적으로 너무 힘들게 한다면 거기에서 탈출하려는 노력을 게을리 하지 말라. 바보처럼 누군가의 의지를 내 의지인 것 처럼 살아 가기에는 이 인생은 너무나 짧다.

아침마다 나를 어딘가로 끌어 내리려는 어디에선가에서 나오는 그 손들을 뿌리치며 하루를 시작한다. 나는 소중하면서 사랑을 받으며, 능력을 인정 받고 사람들을 도와 주기 위해서 이 세상에 태어 난 것이다. 미움과 시기와 질투와 경쟁 심리와 타인에 대한 해악을 끼치는 행위를 내 안에서 몰아 내어야 한다. 그러기에는 인생이 너무 짧다.

그냥 서로 사랑하면서 살기에도 인생이 짧다라는 걸 이제서야 깨닫고 있다.
반만 잘못된 인생을 살려고 한다.

One thought on “오늘의 잡생각

  1. ‘그냥 서로 사랑하면서 살기에도 인생이 짧다’ 정말 그렇습니다. 우리는 정말 많은 시간을 미워하는데 낭비하면서 그것을 깨닫지 못하고 있지요. 반갑습니다.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