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스트 블로그] 일본어 그까이꺼 너무 어렵다…

이번 화에서는 처음으로 게스트 블로거의 글을 올립니다. 현재 LINE 일본 본사에서 일하고 계신 이창선님의 글을 올립니다. 일본어를 배우는 좌충우돌기와 함께, 어떻게 효율적으로 일본어를 습득할 수 있을지에 대한 흥미로운 글입니다.


일본에 온 지 벌써 3년을 넘어서 4년째 되어가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일본 애니메이션을 좋아하여, 어느 정도 듣기가 가능할거란 막연한 생각으로 한국에서의 지친 회사 문화와 직장 상사를 피해 일본 티켓을 끊어서 넘어왔습니다.

Photo by Denisse Leon on Unsplash

처음 2년 동안은 한국 업무만 엄청 하다보니 일본어가 필요한지 조차 모르고, 일본어 없이 “고레, 고레 오네가이시마스”, “이쿠라 데스카”, “오미즈 구다사이” 등의 몇 문장으로 버티기 시전을 하였습니다.

그러던 어느날, 더 이상 한국 업무를 접고 일본분들과 하는 업무로 변경을 해야하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자의 반, 타의 반) 그래서, 3개월간의 여유 기간이 있어서 바로 일본 어학원을 끊고 일본어를 본격으로 하려고 생각 했습니다. 이런이런, 일본어 어학원도 찾기가 만만치 않습니다.

  1. 일본어 초급반은 주말반이 없습니다. 평일 낮시간으로 진행해야 합니다.
  2. 일본어 초급반을 가기 위해서는 오전 업무를 전부 할 수 없습니다.
  3. 개인 과외는 너무 비쌉니다. 외노자는 돈이 없습니다. ㅜ.ㅜ

2번 조건은 직장 상사에게 양해를 구하고 나머지 야근을 늘리는 방향으로 일정 조정을 하여 가능했지만 1번의 경우는 회사 근처이면서 커리큘럼이 좋은 어학원을 구하기 어려웠습니다. 회사에서 조언을 해주시는 지원팀에 의뢰를 하니, 어학원 선정에는 3가지 조건이 있습니다.

  1. 한국인이 없는 곳으로 갈 것
  2. 중국인들이 없는 곳으로 갈 것
  3. 동남아 사람이 없는 곳으로 갈 것

이유는 알 수 없었지만, 어학원을 다니다보니 알게 되었습니다.

  1. 한국인이 있는 곳에서는 한국어만 사용합니다. @.@ 어학원을 다닐 필요가없죠.
  2. 중국인이 있는 경우는 한자를 많이 알기 때문에 강사가 설명을 상세하게 하지 않고 자기들 끼리 O.K하고 다음 진도로 나갑니다.
  3. 이건 개인적으로 문의 주세요…>.<

그래서, 유럽파가 많은 어학원을 선정하고 회사에서도 가까운 곳에서 3개월간 아침 9시부터 12시까지 일본어를 3개월 들었습니다. 그랬더니 이제 조금 들리고 떠뜸 떠듬 일본어로 발표를 할 수 있게 되어 수강료가 다소 비싸긴 하였지만 나름 효과를 봤습니다. 교재는 학원에서 자체 출간한 자료를 사용하였습니다. 그런데 중요한건 3개월 배운다고 의사소통이 되지 않습니다. 전 그냥, 일본 무리에 뛰어 들었습니다.

통역이 없는 상황에서 말도 안되는 말과 그림을 그리면서 설명하고 통역이 없는 상황에서 회식 자리에 참석하여 이야기를 주고 받고 그렇게 1년을 보내다보니 업무적으로 답답한 것은 직접 달려가서 이야기 할 수 있는 정도의 수준이 되었습니다. (직접 달려가는건 정말 긴박한 상황에서만 합니다.^^)

지금도 열심히 공부하고 있고 아직도 멀었지만, 일본어 공부하는 방법을 요약 하면 이렇습니다.

  1. 기초 일본어 책을 구매하세요. 
    1. 5권정도 구매 했고 아직 3권째 읽고 있습니다.
    2. 외우려고 하지 않고 그냥 소설책 읽듯이 읽습니다.
    3. 이렇게 10번 할 예정입니다.
  2. 가능하면 비싸더라도 어학원에 다니는 것을 추천 합니다.
    1. 강제로 시험을 봐야해서 공부를 더 빡시게 해야 합니다. 진도도 엄청 빡셉니다.
    2. 확실히 3개월의 어학원에서 많은 걸 배웠습니다.
    3. 돈 낸 만큼…아까워서 더 열심히 하는거 같습니다. ㅜ.ㅜ
  3. 기초 일본어 어플을 활용하세요.
    1. 일본어 관련 어플이 상당히 많은데요. 저는 제 나이 또래 30대 중후반 분에게 추천하는 어플 있습니다. 30대가 되면 뉴스에 관심이 많게 되죠. (저만 그런가요?^^) 일본 NHK에서 기초 일본어 기사를 읽을 수 있게 후리가나를 같이 보여주는 어플이 있습니다. 이것을 강력 추천합니다. 한자 공부도 되고 문법 공부도 됩니다.

일본에 대해 아는 것이 있으시면 저도 좀 알려주세요^^ 이상으로 “일본어 그까잇꺼 너무 어렵다.” 였습니다.


ohjeongwook.com에서는 기고자를 찾습니다. 보안에 대한 흥미로운 주제나 해외 생활 경험기, 언어 습득 방법에 대한 노하우와 경험 등을 가지 신분들, 아니면 근황 등을 재미 있게 올리실 분은 root@darungrim.com으로 연락 주세요.

Leave a Reply